BASIC4MCU | 질문게시판 | 답변 : FND 제어 질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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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aster 작성일2019-11-24 08:15 조회50,058회 댓글11건본문
//#include <avr/io.h>#include <stdlib.h>#define F_CPU 16000000UL#include <util/delay.h>//char buf[4]={1,64,8,0};char sit[4]={1,2,4,8};int i,ran;//void clr(int p){ buf[p]&=~8; }void set(int p){ buf[p]|= 8; }//int main(){char flag1=0,flag2=0;int position=3;PORTE=0x30;DDRC=0xFF;DDRG=0x0F;while(1){ran=rand()%4;//-------------------------------if((PINE&0x20)==0){if(flag1==0){ flag1=1; clr(position); if(++position>3)position=0; set(position); }}else{ flag1=0; }//-------------------------------if((PINE&0x10)==0){if(flag2==0){ flag2=1; clr(position); if(--position<0)position=3; set(position); }}else{ flag2=0; }//-------------------------------for(i=0; i<4; i++){ PORTC=buf[i]; PORTG=sit[ran]; _delay_ms(500); PORTG=0; }}}
스위치 누를 때마다 쉬프트를 한다고 하고선
갑자기 난수 자리의 FND만 구동하는 이유는 뭘까요?
char buf[4]={1,64,8,0};
배열의 원소 의미는 뭘까요?
특정 자리의 0x01은 그대로 있고, 0x08만 쉬프트 한다고 하지 않았나요?
뭘 하려는 것인지 이해가 안갑니다.
// MCU BASIC: https://www.basic4mcu.com// DateTime : 2019-11-24 오전 8:17:01// by Ok-Hyun Park//#include <avr/io.h>#include <stdlib.h>#define F_CPU 16000000UL#include <util/delay.h>//char buf[4]={0,0,0,9};//void clr(int p){ buf[p]&=~8; }void set(int p){ buf[p]|= 8; }//int main(){char flag1=0,flag2=0;int i,position=3;PORTE=0x30;DDRC=0xFF;DDRG=0x0F;while(1){if((PINE&0x20)==0){if(flag1==0){ flag1=1; clr(position); if(++position>3)position=0; set(position); }}else{ flag1=0; }//-------------------------------if((PINE&0x10)==0){if(flag2==0){ flag2=1; clr(position); if(--position<0)position=3; set(position); }}else{ flag2=0; }//-------------------------------for(i=0; i<4; i++){ PORTC=buf[i]; PORTG=1<<i; _delay_ms(1); PORTG=0; }}}
댓글 11
조회수 50,058studio4님의 댓글
studio4 작성일간단한 게임을 만들어보려 하는데 같이 표시가 안되려나요..?
master님의 댓글
master 작성일
PG0을 첫번째 자리라고 하고 PG3을 네번째 자리라고 하면
처음 부팅 시
네번째 자리에 0x01 및 0x08이 출력됩니다.
이후 스위치를 누르면
네번째 자리의 0x01은 그대로 남아있고 0x08만 자리가 이동 됩니다.
//
같이 표시가 안된다는 뜻이 무슨 뜻일까요?
char buf[4]={0,0,0,8}; // 방금 전 배열 내용은 0x01 표시가 빠져서
char buf[4]={0,0,0,9}; // 추가했습니다.
studio4님의 댓글
studio4 작성일
아 제대로 말을 안했네요 죄송합니다
제가 해보려는건
0x01 -> 0x40 -> 0x08 로 자동으로 움직이는 패턴과
0x08자리에서 스위치를 이용해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패턴이 같이 표시가 될 수 있는지를 말한거였습니다!
master님의 댓글
master
코드를 작성하려면 알고리즘을 정확히 세운 후에
알고리즘을 전달하셔야합니다.
자동으로 움직인다는 것도 애매하죠, 1초 단위로 움직인다거나 0.5초 혹은 더 빠르게 0.2초 단위로 움직인다는 등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합니다.
studio4님의 댓글
studio4 작성일
제가 만드려는건 떨어지는 물건 피하기같은 게임인데,
떨어지는물건 : 0x01 -> 0x40 -> 0x08 -> 0x00 으로 0.5초씩 이동,
이것을 랜덤으로 PORTG 1,2,4,8 중 한자리에 표시함(20초동안 반복)
피하는개체 : 0x08 자리에서 왼쪽, 오른쪽 쉬프트
20초동안 낙하물과 피하는개체가 안겹치면 다음단계(0.3초씩)로.
다음단계(0.3초씩)도 안겹치면 segment에 beat 표시.
낙하물과 피하는개체가 겹치면 segment에 lose 표시.
이런 방식을 7-segment 4개와 스위치만으로 만들수 있을까 해서 질문했던거였습니다.
master님의 댓글
master
만들 수는 있지만
디버깅을 하면서 코드를 작성해야하므로
보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남들은 해주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master님의 댓글
master 작성일
1. 랜덤값 생성
2. 낙하물 1 -> 2 -> 4 -> 8 (0.5초 이동, 총소요시간 2초 )
3. 위1,2 과정을 10회 반복 (for문 사용)
4. 스위치로 낙하물을 피함
5. 피하지 못하면 game over
6. 10번 전부 피하면 다음단계(0.5초->0.3초)
알고리즘을 잘 만들어서 코드를 작성해보세요
studio4님의 댓글
studio4 작성일
#include <avr/io.h>
#include <stdlib.h>
#define F_CPU 16000000UL
#include <util/delay.h>
char buf[4]={0,0,0,0};
int i, j, ran;
void dropping()
{
char num[4]={1,64,8,0};
char sit[4]={1,2,4,8};
DDRC = 0xFF;
DDRG|= 0x0F;
for(j=0;j<10;j++){
ran = rand() % 4;
for(i=0;i<4;i++){
PORTC=num[i];
PORTG=sit[ran];
_delay_ms(500);
}
}
}
void clr(int p)
{
buf[p]&=~8;
}
void set(int p)
{
buf[p]|= 8;
}
void dodge()
{
char flag1 = 0, flag2 = 0;
int position = 3;
PORTE = 0x30;
DDRC = 0xFF;
DDRG = 0x0F;
while(1){
if((PINE & 0x20) == 0){
if(flag1 == 0){
flag1 = 1;
clr(position);
if(++position > 3)
position = 0;
set(position);
}
}
else{
flag1 = 0;
}
if((PINE & 0x10) == 0){
if(flag2==0){
flag2 = 1;
clr(position);
if(--position<0)
position=3;
set(position);
}
}
else{
flag2 = 0;
}
PORTC=buf[0];
PORTG=1;
_delay_ms(1);
PORTC=buf[1];
PORTG=2;
_delay_ms(1);
PORTC=buf[2];
PORTG=4;
_delay_ms(1);
PORTC=buf[3];
PORTG=8;
_delay_ms(1);
}
}
int main()
{
dropping();
//??//
dodge();
return(1);
}
인터넷 찾아보니 동시에 표현하는 방법이 타이머 인터럽트를 활용하거나 C의 스레드를 활용한다는데 잘 모르겠어서 다시 질문드립니다..
동시에 표현하는 방법좀 부탁드립니다ㅠ
master님의 댓글
master 작성일
보드가 있어야지 돌려가면서 코드를 완성 시킬 수 있으므로
전체 구동에 대해서는 제가 답변드리지 못합니다.
시분할 구동에 관해서는 millis() 함수 사용예를 찾으면 그 중에 시분할 구동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만
세그먼트 다이나믹 구동은 이미 위 답변글에서 알려드렸습니다.
타이머 인터럽트는 필요 없습니다.
studio4님의 댓글
studio4 작성일AVR studio 사용중인데 millis() 함수가 안되는 것 같습니다.
master님의 댓글
master
시간 측정용으로 사용하려는 것인가요?
millis() 함수는 아두이노용인데
AVRStudio에서는 타이머 인터럽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위 댓글에 적은 것처럼 타이머 인터럽트 필요 없이
메인함수만으로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