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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C4MCU | 질문게시판 | atmega128 부저 소리가 안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뜝뜝 작성일2020-12-14 12:00 조회29,019회 댓글10건

본문

	

#include <io.h>
#define LENGTH 40
#define LA_FREQ 110.
#define MULTIPLICATION_FACTOR 1.059463
#define T2_OCR 16000000.*0.005/1024.
unsigned short cs[8] = {0, 1, 8, 32, 64, 128, 256, 1024};
unsigned char fndDispHoldVal[4] = {1,2,3,4};
const unsigned char fndHexCode[16] = { 0x3F, 0x06, 0x5B, 0x4F, 0x66, 0x6D, 0x7D,
0x27, 0x7F, 0x6F, 0x77, 0x7C, 0x39, 0x5E, 0x79, 0x71};
const unsigned char fndOnVal[4] = {0x01, 0x02, 0x04, 0x08};
unsigned char tccr0_set[LENGTH];
unsigned char ocr0_set[LENGTH];
unsigned char timer3Flag;
unsigned short remainCnt;

int seq;
unsigned char SW1mode = 0;
unsigned char SW2mode = 1;
unsigned long time10Millisec;
typedef enum {la_0, lasharp_0, si_0, do_1, dosharp_1, re_1, resharp_1, mi_1, fa_1,
fasharp_1, sol_1, solsharp_1, la_1, lasharp_1, si_1, do_2, dosharp_2, re_2,
resharp_2, mi_2, fa_2, fasharp_2, sol_2, solsharp_2, la_2, lasharp_2, si_2, do_3,
dosharp_3, re_3, resharp_3, mi_3, fa_3, fasharp_3, sol_3, solsharp_3, la_3,
lasharp_3, si_3, rest} melody_code;
typedef struct{
 melody_code tone;
 float leng;
} MUSIC_CODE;
const MUSIC_CODE musicCode1[]={{sol_2, 1}, {mi_2, 0.5}, {mi_2, 0.5}, {sol_2, 0.5},
{mi_2, 0.5}, {do_2, 1},{re_2, 1}, {mi_2, 0.5}, {re_2, 0.5}, {do_2, 0.5}, {mi_2, 0.5}, {sol_2,
1},{do_3, 0.75}, {sol_2, 0.25}, {do_3, 0.5}, {sol_2, 0.5}, {do_3, 0.5}, {sol_2, 0.5}, {mi_2,
1},{sol_2, 1}, {re_2, 0.5}, {fa_2, 0.5}, {mi_2, 0.5}, {re_2, 0.5}, {do_2, 1}, {0, 0}
};
void MakeTone(unsigned char sharp){
 float reqFreq;
 int i, j;
 float num, freq;
 int steps;

float reqClks;

 reqFreq = LA_FREQ;
 for (i=0; i<LENGTH; i++) {
 reqFreq = LA_FREQ;
 steps = i;
 for (j=0; j<steps + sharp; j++)
 reqFreq *= MULTIPLICATION_FACTOR;
 freq = reqFreq * 2;
 reqClks = (16.0E6/ freq);
 for (j=1; j<8; j++) {
 num = reqClks / ((float) cs[j]);
 if (num<=256.) {
 tccr0_set[i] = j | 0b00011000;
 ocr0_set[i] = ((unsigned char) num)-1;
 break;
 }
 }
 if (i==(LENGTH-1)) {
 tccr0_set[i] = 0b000011000;
 ocr0_set[i] = 0;
 }
 }
}
void SetTone(unsigned char n) {
 TCCR0 = tccr0_set[n]; //음표의 해당 음계에 저장된 TCCR0 값 사용
 OCR0 = ocr0_set[n];  //음표의 해당 음계에 저장된 OCR0 값 사용
 DDRB.4 = 1; //부저 출력
}
void InitTimer3(unsigned char tempo) {
 TCCR3A = 0;  // TCCR3A 초기화
 TCCR3B = (1<<WGM32); // CTC 모드
 TCCR3B |= (1<<CS31); // N=8
 if (tempo == 0) {
 OCR3AH = (19999>>8) & 0xFF;
 OCR3AL = (19999) & 0xFF;
 }
 else if (tempo == 1) {
 OCR3AH = (16666>>8) & 0xFF;
   OCR3AL = (16666) & 0xFF;
 }
 else if (tempo == 2) {
OCR3AH = (13333>>8) & 0xFF;
   OCR3AL = (13333) & 0xFF;
 }
 ETIFR = (1<<OCF3A); //OCF3A 인터럽트 플래그 초기화
 ETIMSK = (1<<OCIE3A); //OCF3A 인터럽트 enable
}
interrupt [TIM3_COMPA] void Timer3A_cmp_isr(void){  // OCF3 인터럽트
 ++timer3Flag;  // OCF3 인터럽트를 알리는 변수를 1로 세팅
}
void InitTimer1(){ // 10ms 측정
 TCCR1A = 0;
 TCCR1B = (1<<WGM12);
 OCR1A = 24999;
}
interrupt [TIM1_COMPA] void Timer1A_cmp_isr(void){
 ++time10Millisec;
}
void InitTimer2(){
 TCCR2 = (1<<WGM21) | (1<<CS22) | (1<<CS20);
 OCR2 = (unsigned char)(T2_OCR) - 1;
 TIMSK |= 0x80;
}
interrupt [TIM2_COMP] void Timer2_cmp_isr(void){
 static unsigned char currFndPos = 0;
 PORTG = 0x00;
 PORTC = fndDispHoldVal[currFndPos];
 if (currFndPos == 1)
 PORTC |= 0x80;
 PORTG = fndOnVal[currFndPos];
 currFndPos = (++currFndPos) % 4;
}
void StopTimer(){
 ETIMSK &= ~(1<<OCIE3A);
 TCCR3B &= ~(1<<CS31);
 DDRB.4=0;

 TIMSK &= ~(1<<OCIE1A);
 TCCR1B &= ~((1<<CS11) & (1<<CS10));
}

void RestartTimer(){
 ETIMSK |= (1<<OCIE3A);
 TCCR3B |= (1<<CS31);
 DDRB.4=1;

 TIMSK |= (1<<OCIE1A);
 TCCR1B |= (1<<CS11) | (1<<CS10);
}
void StartTimer(){ // Timer1을 통한 10ms delay 측정 함수 초기화
    time10Millisec = 0; // 10ms 저장 변수 초기화     
    TCNT1 = 0; // TCNT1 초기화
    TIFR = (1<<OCF1A); // OCF1A 인터럽트 플래그 클리어
    TIMSK |= (1<<OCIE1A); // OCF1A 인터럽트 enable
    TCCR1B |= (1<<CS11)  | (1<<CS10);
}
interrupt [EXT_INT4] void ext4_isr() {
  static int SW1mode;
  SW1mode++;
  if (SW1mode%4==1) //SW1을 1번 눌렀을 때
 {PORTA = 0x98;
  MakeTone();
  remainCnt = 1;
  seq = 0;
  DDRB.4 = 1;
  ETIFR |= (1<<OCF3A);
  ETIMSK |= (1<<OCIE3A);
  TCCR3B |= (1<<CS31) | (1<<CS10);
  StartTimer(); }
 else if(SW1mode%4==2)// SW1을 한번 누름
 { PORTA = (PORTA+0x40);
    MakeTone(); }
  else if(SW1mode%4==3)// SW1을 두번 누름
  { PORTA = (PORTA+0x20);
   MakeTone();}
 else if(SW1mode%4==0) // SW1을 세번 누름
 {SW1mode=1;
  PORTA = (PORTA-0x60);
   MakeTone(); }}

interrupt [EXT_INT5] void ext5_isr(){
 static int SW2mode;
  SW2mode++;
  if(seq==0);
  {TIMSK &= ~ (1 <<OCIE1A);}
  if (SW2mode%4==1) // SW2를 한 번 누름
  {PORTA = PORTA+0x04;
   OCR3AH = (16666>>8) &0xFF; 
   OCR3AL = (16666) &0xFF;
   }
   else if (SW2mode%4==2)// SW2를 두번 누름
   {PORTA = PORTA+0x02;
   OCR3AH = (13333>>8) &0xFF; //
 
   OCR3AL = (13333) &0xFF;
    }
     else if (SW2mode%4==3)// SW2를 세번 누름
     {PORTA = PORTA+0x01;
     StopTimer();
      remainCnt = 0;
       DDRB.4 = 0; }
        else if (SW2mode%4==0) // SW2를 한번 더 눌렀을 때
         {PORTA = PORTA-0x07;
         OCR3AH = (19999>>8) &0xFF;
        
        
          OCR3AL = (19999) &0xFF;
           RestartTimer(); // 타이머 재실행
           remainCnt = 1; // 노래 재실행
            }
             }

void main(void) {

 unsigned char i;
 unsigned short us;

 unsigned char sharp0 = 0;
 unsigned char tempo0 = 0;

 MakeTone(sharp0);
 InitTimer1();
 InitTimer2();
 InitTimer3(tempo0);
 EICRB = 0x0A;
 EIMSK = 0x30;
 SREG |= 0x80;
 DDRC = 0xFF;
 DDRG = 0x0F;
 DDRA = 0xFF;
 PORTA = 0x00;

 while (1) {if (timer3Flag) {
 timer3Flag = 0;
 if (remainCnt) {
 if (remainCnt == 10) {
 DDRB.4 = 0;}
 else if (remainCnt == 1) {
 if (musicCode[seq].leng != 0.0) {
 SetTone(musicCode[seq].tone);
 remainCnt = (unsigned short)(musicCode[seq].leng * 100.);
 ++seq;
 }
 }
 }
 --remainCnt;
 }

 us = time10Millisec;
 for (i=0; i<4; i++){
 fndDispHoldVal[i] = fndHexCode[us%10];
 us = us/10;
 }
 }
}

 

위 코드인데 sw1 sw2 쪽에서 오류가 있습니다. 오류 피드백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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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

조회수 29,019

master님의 댓글

master 작성일

오류창에서 오류를 클릭하면 문제가 있는 라인으로 커서가 이동합니다.
어느 라인에 문제가 있는지 표시하고
오류창에서 오류를 복사해서 첨부하세요

뜝뜝님의 댓글

뜝뜝 작성일

일단은 sw1눌렀을때 타이머는 정상 작동되고 led도 정상작동됩니다. 하지만 부저음이 나오지않고 sw2를 눌렀을때 1.2,1.4배로 배속이 되어야 하는데 지금 그게 안되어 else if의 stop timer가 바로 실행되버립니다. sw2에서도 led는 정상작동합니다.

master님의 댓글

master 댓글의 댓글 작성일

unsigned char SW1mode = 0; // 전역변수

interrupt [EXT_INT4] void ext4_isr() {
  static int SW1mode; // 로컬변수

같은 이름으로 변수를 선언하면 해당 함수 안에서는 전역변수는 쓰이지 않고 로컬변수가 사용됩니다.

뜝뜝님의 댓글

뜝뜝 작성일

Error: C:\cvavreval\BIN\codevisoni.c(142): too few arguments in function call          MakeTone();
Error: C:\cvavreval\BIN\codevisoni.c(152): too few arguments in function call          MakeTone();
Error: C:\cvavreval\BIN\codevisoni.c(155): too few arguments in function call          MakeTone();
Error: C:\cvavreval\BIN\codevisoni.c(159): too few arguments in function call          MakeTone();
Error: C:\cvavreval\BIN\codevisoni.c(219): undefined symbol 'musicCode'
Error: C:\cvavreval\BIN\codevisoni.c(235): '}' not expected                                  마지막줄의 }

master님의 댓글

master 작성일

void MakeTone(unsigned char sharp){
함수 선언에서는 인수(매개변수)가 있는데

MakeTone();
함수 선언에서는 인수를 넣지 않은채로 호출하고 있어서 발생한 오류입니다.

master님의 댓글

master 작성일

인터럽트에서 사용하는 전역 변수는 volatile 형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들면
unsigned char SW1mode = 0; // 전역변수
위 전역변수는 아래처럼 선언해줍니다.
volatile unsigned char SW1mode = 0; // 전역변수

master님의 댓글

master 댓글의 댓글 작성일

코드비젼은 volatile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뜝뜝님의 댓글

뜝뜝 작성일

아 감사합니다. 혹시 밑의 musicCode는 undefined symbol인데 다른 코드에선 바로 동작했었는데 선언을 해야하나요?

뜝뜝님의 댓글

뜝뜝 작성일

아 musiccode1이구나

뜝뜝님의 댓글

뜝뜝 작성일

Warning: C:\cvavreval\BIN\codevisoni.c(36): enumerated type mixed with another type in initialization 는 왜 나타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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