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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C4MCU | 질문게시판 | ATMEGA128 스위치를 이용한 LED점등방향 바꾸기 질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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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upuro 작성일2021-10-19 14:25 조회11,396회 댓글6건

본문

	

풀다운 저항을 사용하고 있고 현재 이 코드는 스위치를 누를 때만 점등방향이 바뀌고 손을 떼면 점등방향이 돌아옵니다 

스위치를 누르고 손을 떼도 바뀐 점등 방향을 유지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디바운스를 이용하는것 같은데 잘 모르겠습니다..

 

#define F_CPU 16000000L


#include <avr/io.h>


#include <util/delay.h>




char circular_shift_left(char pattern){

return((pattern <<1) | (pattern>>7));

}


char circular_shift_right(char pattern){

return((pattern>>1) | (pattern <<7));

}


int get_button_state(void){

if((PINF & 0x04)>>2 ==1){

_delay_ms(60);

if((PINF & 0x04 >>2==1)){ return 1; }

}

return 0;                                 //채터링 방지

}


int main(void){

char current_pattern_value;

char next_pattern_value=0x01;

char pattern=0x01; //초기출력값

char state_previous=0, state_current;

DDRB =0xFF; //포트 B핀을 출력으로 설정

DDRF & ~0X04; //포트 F의 PF2핀을 입력으로 설정

while(1){


if((PINF & 0x04) >>2 ==1)   //스위치를 눌렀을 때

{    

current_pattern_value=next_pattern_value;

pattern =circular_shift_left(pattern);

state_current = get_button_state();

}

else {

current_pattern_value=next_pattern_value;

pattern = circular_shift_right(pattern);

}

PORTB=pattern;      //PORTB로 패턴 출력

_delay_ms(500);     //500ms 지연 가지고 shift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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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

조회수 11,396

master님의 댓글

master 작성일

next_pattern_value 이 변수는 초기값 설정 후 값의 변경이 없습니다.
current_pattern_value 이 변수도 next_pattern_value 변수로부터 값을 받지만 마찬가지로 값의 변경이 없습니다.
state_previous=0 이 변수도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state_current 이 변수도 함수로부터 값을 넘겨 받기는 하지만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사용되고 있지도 않는 변수는 모두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master님의 댓글

master 작성일

#define F_CPU 16000000L
#include <avr/io.h>
#include <util/delay.h>
//
char circular_shift_left (char pattern){ return((pattern<<1) | (pattern>>7)); }
char circular_shift_right(char pattern){ return((pattern>>1) | (pattern<<7)); }
//
int get_button_state(void){
  if((PINF & 0x04)>>2 ==1){ _delay_ms(60); if((PINF & 0x04 >>2==1))return 1; }
  return 0;
}
//
int main(void){
  char pattern=1;
  DDRB=0xFF;
  while(1){
    if(get_button_state){ //스위치를 눌렀을 때
      pattern =circular_shift_left(pattern); 
    }
    else{
      pattern = circular_shift_right(pattern);
    }
    PORTB=pattern;
    _delay_ms(500);
  }
  return 0;
}
질문소스를 정리하면 이렇게 되겠죠

master님의 댓글

master 작성일

#define F_CPU 16000000L
#include <avr/io.h>
#include <util/delay.h>
//
char circular_shift_left (char pattern){ return((pattern<<1) | (pattern>>7)); }
char circular_shift_right(char pattern){ return((pattern>>1) | (pattern<<7)); }
//
int main(void){
  char pattern=1,dir=0,flag=0;
  DDRB=0xFF;
  while(1){
    if(PINF&4){
      if(flag==0){ flag=1; dir^=1; _delay_ms(50); }
    }
    else{
      if(flag==1){ flag=0; _delay_ms(50); }
    }
    //
    if(dir==0)pattern=circular_shift_left(pattern); 
    else      pattern=circular_shift_right(pattern);
    //
    PORTB=pattern;
    _delay_ms(500);
  }
  return 0;
}

master님의 댓글

master 작성일

dir^=1;
이 연산은 토글(반전) 시키는 연산입니다.
0은 1로, 1은 0으로 바꿉니다.(초기값은 0 또는 1이어야 함)

만약 0,1 이 아니고 0~3 범위의 값을 얻고 싶을 경우에는
if(++dir>3)dir=0; 이런식의 연산을 해주면 됩니다.

master님의 댓글

master 작성일

if(PINF&4){
      if(flag==0){ flag=1; _delay_ms(50); } // 상승엣지 검출
    }
    else{
      if(flag==1){ flag=0; _delay_ms(50); } // 하강엣지 검출
    }
50ms 딜레이는 채터링 방지용 딜레이이며, 텍트 스위치가 아닌 경우 딜레이 값이 더 커져야 합니다.
flag 변수는 엣지 검출에 사용됩니다.

pupuro님의 댓글

pupuro 작성일

너무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최고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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