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게시판 > 답변 : ATmega128 : 7seg, Switch, LED, USART를 이용한 게임기

TODAY991 TOTAL3,245,401
사이트 이용안내
Login▼/회원가입
최신글보기 질문게시판 기술자료 동영상강좌

아두이노 센서 ATMEGA128 PWM LED 초음파 AVR 블루투스 LCD UART 모터 적외선


BASIC4MCU | 질문게시판 | 답변 : ATmega128 : 7seg, Switch, LED, USART를 이용한 게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master 작성일2022-12-17 10:30 조회2,502회 댓글0건

본문

	

1. 하이퍼 터미널으로 char를 출력하는데요, 디바이스에 코드를 쓸 때 하이퍼 터미널에 무작위 char가 출력됩니다.  

디바이스에 프로그래밍되면 원하는 매뉴얼 코드가 출력되긴 하는데, 쓰기 전까지는 계속 char가 출력돼요..

128의 ISP는 PE0,PE1핀에 연결되서 프로그램을 주입하는데 이 핀들이 UART0 포트와 동일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뭐가 잔뜩 뜨는 것이 문제가 된다면 UART1을 사용하세요

//

2. mode=0의 두더지 게임을 실행하면 LED가 켜지지 않습니다. 이게 앞에서 문제가 생기는건지, 아니면 LEDon 함수에서 문제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3. 처음에는 Press07 함수를 while(!(swtich & 0x81)); 으로 스위치의 7,0번을 동시에 눌러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만들었었습니다.  

0과 7 중 하나만 입력해도 다음으로 넘어가서 수정했었는데, 기존의 함수를 썼을 때 뭐가 문제였던걸까요?

코드가 복잡하면  무슨 생각으로 코드를 작성 했는지 코드만 보고 알 수가 없고, 분석이 안됩니다. 

코드가 복잡하면 스스로 해결해야 합니다.

//

for(i; 30; i++)

이런 코드가 몇개 보이는 군요

for(i; i<30; i++)

조건식을 제대로 작성하셔야겠죠

for문을 잘 모른다면 c언어 기초서적을 다시 공부하세요(서적을 다 읽지말고 잘 모르는 문법만 공부하면 됩니다.)

//

  while((n&m)==1){ // n과 m이 1이 될때까지 반복한다.(sw의 입력이 있었다면(sw1)n,(sw2)m이 set된다)

이 조건식도 "n과 m이 1이 될때까지"가 아니고 "n과 m이 1인 동안" 이므로 와일문은 실행되지 않겠습니다.

//

  TCCR0=0x02; TCNT0=0x38; TIMSK=0x01; // 1s 마다 인터럽트 발생 // 1초에 한번씩 인터럽터 실행(7seg 출력 함수가 1초마다 반복되게 하기 위함)

0x38은 56인데 위 설정은 100us 인터벌의 설정입니다.
어떻게 1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고
if(Init7seg==1)seg_Hello(); // 메뉴창:7seg_Hello else seg(); // 메뉴창 아닐때에는 7seg함수를 따른다.이

100us주기의 인터럽트 안에서 20ms이상 걸리는 코드를 실행하면 메인함수가 실행되지 못합니다.

인터럽트안에서 딜레이를 실행하면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그 것 때문에 코드에서 cli()와 sei()를 남발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메인초기 설정후에는 건드릴 일이 거의 없습니다.

 

//

#define F_CPU 16000000UL #include <avr/io.h> #include <util/delay.h> #include <avr/interrupt.h> #include <stdlib.h> #include <math.h> // uint8_t FND_TABLE[]={0x3F,0x06,0x5B,0x4F,0x66,0x6D,0x7D,0x07,0x7F,0x6F}; //0 to 9 uint8_t LEDnum; int data1=0; // 7seg의 왼쪽 2개의 LED 데이터 & SW1의 점수 int data2=0; // 7seg의 오른쪽 2개의 LED 데이터 & SW2의 점수 int Init7seg=1; // 메뉴창에서 1이 되는,7seg의 제어를 위한 변수 int mode=0; // Init7seg=0일 때 7seg의 게임 선택을 위한 변수 int Selected=0; // Game 선택 완료되면 1이 되는 변수,Game이 끝나면 0이 된다. int Score1=0,Score2=0; uint16_t RandTime; //--------------------uart0 송신 설정------------------------- void U0_TX(char ch){ if(ch=='\n')ch='\r'; // 개행문자 처리 while(!(UCSR0A&0x20)); UDR0=ch; } // void U0_STR(char *s){ while(*s)U0_TX(*s++); } //------------------------------------------- void Random(){ LEDnum=(char)(rand()%8); RandTime=rand()%4000; } // LED가 켜지는 시간범위: 0.5s~4.5s가 되도록한다. // void LEDon(){ PORTB=(char)(pow(2,LEDnum)+0.001); } // LEDnum에 해당하는 비트의 LED가 켜짐 // ISR로 인해 버튼의 스위치 입력이 무시될 것 같아 인터럽트 중지 //------------------------------------------- void Count3(){ int i; for(i=0;i<3;i++){ PORTA=FND_TABLE[3-i]; PORTC=~0x08; _delay_ms(1000); } // 첫째자리에 3,2,1가 차례대로 표시됨. & cli();를 사용하여 인터럽트 루틴이 실행되지 않는다. } //------------------------------------------- void GetScore(){ int i=0; while(i==1){ if (PIND==LEDnum){ Score1++; data1=Score1; PORTB=0; i=1; } //LED를 끈다. //while의 조건문이 충족되어,GetScore 함수가 끝난다. else if(PINE==LEDnum){ Score2++; data2=Score2; PORTB=0; i=1; } } sei(); // 득점하면 7seg에 점수가 업데이트 되며 켜진다. 짧은 순간 꺼지는 것이므로 큰 영향이 없을 것 같다. } //------------------------------------------- void Game1(){ int i,t; for(i=0;i<30;i++){// 30회 LED를 On시키면 게임이 끝난다. Random(); for(t=0;500+RandTime;t++){ _delay_ms(1); } //_delay_ms(RandTime); 이 되지 않아 사용 LEDon(); GetScore(); } } //------------------------------------------- void Game2(){ int n=0,m=0,time=0,t1=0,t2=0; Count3(); // 7seg에서 3초 카운트다운한다. count3 함수가 끝나면 cli()로 인해 인터럽터가 실행되지 않아 7seg에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다. PORTA=0; while((n&m)==1){ // n과 m이 1이 될때까지 반복한다.(sw의 입력이 있었다면(sw1)n,(sw2)m이 set된다) time++; _delay_ms(1000); // 1초가 지날때마다 time이 1씩 추가된다. // record time if(PIND==0x01){ t1=time; data1=t1; n=1; } if(PINE==0x01){ t2=time; data2=t2; m=1; } } // 끝나고 data1,data2가 업데이트 되면서 7 seg에 각자가 몇초에 버튼을 눌렀는지 뜨게 된다. } //------------------------------------------- void menu(){ mode=0; data1=0; data2=0; Init7seg=1; Selected=0; Score1=0; Score2=0; // 모두 초기 설정으로 돌아간다. } // void WhichGame(){ Init7seg=0; // Menu화면에서 넘어감. Hello가 뜨지 않고 7seg함수로 7seg LED가 제어된다. while(!(PIND&0x80)){ // 0,7을 동시에 누르기 전까지는 WhichGame함수가 끝나지 않는다. if(PIND&0x01){ mode^=1; } // sw1의 0번 스위치로 mode를 바꾼다. data2=mode; // data2를 업데이트하여 7seg의 우측 2개 LED에 몇 번 mode인지 뜬다. } } // void Loading(){ cli(); data1=0; data2=0; Selected=1; Press07(); sei(); } // sw1에서 07을 눌러 7seg를 다시 출력한다. // void Press07(){ while(!(PIND&0x80)); } //sw1의 7,0번 비트가 1이 되어야 다음으로 넘어감. // void StartGame(){ if(mode==0)Game1(); else Game2(); } // //------------------------------------------- ISR(TIMER0_COMP_vect){ // 1ms static char c=0; PORTC=0xFF; if(Init7seg){ // Hello switch(c){ case 0: PORTA=0b01110110; break; // H case 1: PORTA=0b01111001; break; // E case 2: PORTA=0b00110110; break; // ll case 3: PORTA=0b00111111; break; // O } } else{ // switch(c){ case 0: PORTA=FND_TABLE[data1/10]; break; // 1000의 자리 case 1: PORTA=FND_TABLE[data1%10]; if(Selected)PORTA|=0x80; break; // 게임 선택 전: 100의 자리 표시됨.// 게임 선택 후 : 100의 자리 와 점이 표시됨. case 2: PORTA=FND_TABLE[data2/10]; break; // 10의 자리 case 3: PORTA=FND_TABLE[data2%10]; break; // 1의 자리 } } PORTC=~(1<<c); if(++c>3)c=0; } //------------------------main------------------ void main(){ DDRD=0x00; // SW1(Player1) DDRE=0x00; // SW2(Player2) DDRB=0xFF; // 8 LED DDRC=0xFF; // 7seg LED control connector DDRA=0xFF; // 7seg LED data connector DDRG=0xFF; // USART UCSR0B=0x18; UBRR0L=25; // baudrate=38400 U0_STR("Manual:\n1. Press0,7 if you want to play games\n "); // 하이퍼 터미널 창으로 설명서 출력 TCCR0=0x0D; OCR0=124; TIMSK=2; //16000000/128/(1+124),1ms sei(); while(1){ menu(); Press07(); WhichGame(); Loading(); Press07(); StartGame(); _delay_ms(5000); // 게임이 끝나고 5초 후에 다시 while문이 시작된다. } }


 

 

  • BASIC4MCU 작성글 SNS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 0

조회수 2,50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질문게시판HOME > 질문게시판 목록

MCU, AVR, 아두이노 등 전자공학에 관련된 질문을 무료회원가입 후 작성해주시면 전문가가 답변해드립니다.
ATMEGA128PWMLED초음파
아두이노AVR블루투스LCD
UART모터적외선ATMEGA
전체 스위치 센서
질문게시판 목록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질문 No source available for "<signal handler called>() at 0xffff…댓글[2] 라칸 24-03-20 138
질문 Atmega128A 초음파 3개로 led3개를 각각 제어하고 싶은데 안됩니다 도와주세요..댓글[2] 밍토리 24-03-11 238
질문 (초보)atmega128 led 제어 질문드립니다댓글[1] aaa123 24-01-22 312
질문 avr codevision에 led 교차하면서 소리나게 하는 법을 알고싶습니다.댓글[1] 주넘 23-12-14 423
질문 네오픽셀 Rainbow코드 LED주소 지정하는 법 문의 손문일 23-12-08 287
답변 답변글 답변 : 네오픽셀 Rainbow코드 LED주소 지정하는 법 문의댓글[2] master 23-12-08 556
질문 pwm을 이용한 led댓글[1] 이미지첨부파일 아자자자자자 23-12-02 491
질문 조도 센서를 이용하여 pwm모드로 led밝기 조절 아자자자자자 23-12-02 457
답변 답변글 답변 : 조도 센서를 이용하여 pwm모드로 led밝기 조절댓글[2] master 23-12-02 625
질문 AD 내부 인터럽트를 이용해 조도센서를 통한 LED 제어 첨부파일 푸글릿 23-11-21 670
답변 답변글 답변 : AD 내부 인터럽트를 이용해 조도센서를 통한 LED 제어댓글[1] master 23-11-21 1369
질문 질문 아두이노 - ph 센서 이용 LED 켜기댓글[2] 이미지첨부파일 잼민 23-11-20 1120
답변 답변글 답변 : 질문 아두이노 - ph 센서 이용 LED 켜기 이미지 master 23-11-20 1141
질문 초음파센서 두개사용하여 물체탐지 Led댓글[1] 알려주새ㅔㅔ요ㅠ 23-10-16 1411
질문 atmega128 lcd led 동시 제어 ewaesdf 23-10-09 1106
답변 답변글 답변 : atmega128 lcd led 동시 제어 master 23-10-09 1135
질문 안녕하세요 스위치로 led 제어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댓글[1] 노형빈 23-09-25 1152
질문 ATMEGA128 LED 제어 질문댓글[2] 이미지첨부파일 mango 23-07-22 1801
질문 atmega128 led 제어 질문댓글[2] 이미지 mango 23-07-20 1662
질문 ADC 이용한 NTC 써미스터 온도 센서로 LED 밝기 조절댓글[4] 밍구리 23-06-26 2505
질문 Trm121 가까이 가면 led 점등댓글[1] 첨부파일 그냥사는사람 23-06-25 1059
질문 ATMEGA128, 스위치로 LED와 부저 제어하댓글[1] 염소염소 23-06-22 1711
질문 Atmega128 온도센서로 led제어 질문드려요댓글[1] 이미지첨부파일 얍얍 23-06-05 1952
질문 아두이노 시리얼 번호를 이용해 led 제어 wnion 23-06-04 1242
답변 답변글 답변 : 아두이노 시리얼 번호를 이용해 led 제어 master 23-06-07 1024
질문 atmega128 led와 fan댓글[3] 이라 23-05-28 2759
질문 아두이노 버튼으로 led제어 질문댓글[3] wnion 23-05-13 2917
질문 atmega128 led 점등댓글[1] 부경 23-04-06 2939
질문 아두이노 근접센서 led제어댓글[1] 김민종 23-04-05 2287
질문 아두이노 led 부저 스위치 김똘 23-03-30 1747
게시물 검색

2022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21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20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19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18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Privacy Policy
MCU BASIC ⓒ 2020
모바일버전으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