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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C4MCU | 질문게시판 | 답변 : 인터럽트를 이용한 스톱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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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aster 작성일2018-10-22 08:29 조회1,115회 댓글7건

본문

	

 

// DateTime : 2018-10-22 오전 8:27:54
// by Ok-Hyun Park
// 1)
byte FND[8]={ 22,24,26,28,30,32,34,36}; //ARRAY FND(A~H)모듈에 Digital 핀(22~36)연결
byte FND_CON[4]={ 38,40,42,44};         //ARRAY FND 모듈(C0~C3)에 Digital 핀(38~44)연결
byte SEG[]={0x3F,0x06,0x5B,0x4F,0x66,0x6D,0x7C,0x07,0x7F,0x67,0x77,0x7C,0x39,0x5E,0x79,0x71,0x08,0x80};
volatile byte time_10ms=0,time_100ms=0,time_1s=0,time_10s=0;
volatile byte Time_STOP=0;
// 2)the setup routine runs once when you press reset:
void setup(){
  byte z;
  for(z=0;z<8;z++)pinMode(FND[z],OUTPUT);
  for(z=0;z<4;z++)pinMode(FND_CON[z],OUTPUT);
  attachInterrupt(0,blink1,RISING); // Int0=>pin 2
  attachInterrupt(1,blink2,RISING); // Int1=>pin 3
}
// 3)
void FND_display(byte data){
  byte z;
  for(z=0;z<8;z++)digitalWrite(FND[z],bitRead(data,z));
}
// 4)
void FND_control(byte data){
  byte z;
  for(z=0;z<4;z++){
    if(z==data)digitalWrite(FND_CON[z],LOW);
    else       digitalWrite(FND_CON[z],HIGH);
  }
}
// 5)the loop routine runs over and over again forever:
void loop(){
  FND_control(0); FND_display(SEG[time_10s    ]); delay(2); // C0, 첫번째 FND
  FND_control(1); FND_display(SEG[time_1s]|0x80); delay(2); // C1, 두번째 FND // 점을 추가
  FND_control(2); FND_display(SEG[time_100ms  ]); delay(3); // C2, 세번째 FND
  FND_control(3); FND_display(SEG[time_10ms   ]); delay(3); // C3, 네번째 FND
  if(Time_STOP==1)return//인터럽트에 의한 Stop/Resume 처리
  //여기까지 사용된 딜레이 함수가 약 10ms,time_10ms는 10ms마다 증가됨.
  if(++time_10ms==10){ time_10ms=0;
    if(++time_100ms==10){ time_100ms=0;
      if(++time_1s==10){ time_1s=0;
        if(++time_10s==10)time_10s=0;
      }
    }
  }
}
// 6)
void blink1(){
  if(Time_STOP==0)Time_STOP=1;
  else            Time_STOP=0;
}
// 7)
void blink2(){
  time_10ms=0time_100ms=0time_1s=0time_10s=0;
}

FND_Control을 이용해서 왜 입력할 값을 LOW로 설정하고 나머지는 HIGH로 설정하는지 

FND_CON[4]의 기능에 대해 조금 자세한 설명과 함께 이 코드의 전체적인 내용을 설명해주셨음 좋겠습니다. 

4자리 FND를 순차적으로 구동합니다.

1번째 세그먼트(a~g)출력, 1번째 Control 출력, 딜레이

2번째 세그먼트(a~g)출력, 2번째 Control 출력, 딜레이

3번째 세그먼트(a~g)출력, 3번째 Control 출력, 딜레이

4번째 세그먼트(a~g)출력, 4번째 Control 출력, 딜레이

 

1번째 FND를 키는 동안에는 2,3,4번 FND는 꺼야합니다.

2번째 FND를 키는 동안에는 1,3,4번 FND는 꺼야합니다.

3번째 FND를 키는 동안에는 1,2,4번 FND는 꺼야합니다.

4번째 FND를 키는 동안에는 1,2,3번 FND는 꺼야합니다.


 

FND_display(FND_DATA_TBL[time_1s]|0x80); // 숫자에 점을 추가한다 구문에서|0x80과

0x80 비트7은 dp(데시멀포인트) 비트입니다. 

 

if(Time_STOP==1)return; //인터럽트에 의한 Stop/Resume 처리 구문에서 

return이 왜 stop/resume을 결정하는지도 이해가 잘 안되네요.

STOP 상태라면 아래의 시간증가 코드를 실행하지 않고 리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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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

조회수 1,115

영볼이님의 댓글

영볼이 작성일

감사합니다 근데 | 0x80에서 display(byte data) 함수에 두개의 매개변수가 들어가도 되는건가요? |(or)이라 두 매개변수에 대해 둘 다 실행하는건가여?

master님의 댓글

master 댓글의 댓글 작성일

비트연산 과 비트마스크를 공부하셔야 하는데요
| 0x80 이 연산은 비트7에 0이 들어있든 1이 들어있든 상관없이 비트7을 1로 set 시킵니다.

영볼이님의 댓글

영볼이 작성일

그리고 FND를 나머지는 꺼야한다고 하셨는데 그럼 다른 자리에 원래 저장되어 있는 값들 때문에 High로 그냥 계속 놓는ㄴ건가요?

master님의 댓글

master 댓글의 댓글 작성일

FND 구동을 한번도 안해보셨나봅니다.
이 분야는 실험을 직접하면서 코드를 작성하지 않으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예제를 여러개 돌려보면서 코드를 공부해보세요

영볼이님의 댓글

영볼이 작성일

죄송하지만 당잔 시험이라 그런데 n번 째 FND를 실행시킬 때 나머지를 꺼야되는데 high인지 이해가 안가서 그러는데 한번망 설명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master님의 댓글

master 댓글의 댓글 작성일

FND는 콤몬애노드 타입과 콤몬캐소드 타입이 있는데요
{0x3F,0x06,0x5B,0x4F,0x66,0x6D,0x7C,0x07,0x7F,0x67,0x77,0x7C,0x39,0x5E,0x79,0x71,0x08,0x80};
이 내용을 보면 콤몬 캐소드 타입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포트에서 세그먼트a~g 출력은 HIGH를 출력해야하고
콤몬 출력은 NPN TR이 없으면 LOW를 출력해야지 세그먼트 LED가 켜집니다.
NPN TR이 있으면 HIGH를 출력해야지 세그먼트 LED가 켜집니다.

영볼이님의 댓글

영볼이 작성일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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