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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C4MCU | 질문게시판 | atmega128 소스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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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만세에 작성일2018-12-04 16:03 조회8,570회 댓글0건

본문

	

제가 atmega128 소스코드 중에 난수 발생을 해서 실행시키는 소스코드를 공부중에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의 소스코드를 받아서 공부를 해보고 있는데

분명 제대로 된 연결을 했다고 생각이 드는데 자꾸 원하는 값이 안나오네요... 혹시 이 소스코드를 어떤식으로 선으로 연결을 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소스코드가 좀 많이 길기는 합니다....살려주세요... 사용하는것은 codevisionAVR인데 혹시 이것 때문에 문제가 있는건가요..

 


#include <mega128.h>
#include <stdio.h>          
#include <delay.h>
#include <stdlib.h>    

void main(); 
int Hh=0;
int Mm=0;
int Ss=0;          // hour, minute, second
int Ra_a=0;
int r2 =0;
int Ra_b=0;
int Ra_c=0;       // Random number
int rand_number=0; // 난수에서 3자리 숫자만 받아 들이는 변수 
int rand_number2=0;
int led_num;            // Led의 불이 켜지는 갯수
int count_num;         // 게임에서 숫자를 입력하는 횟수
int strike, ball, out;    // strike, ball, out 개수를 저장하는 변수
int i=0;
int count_a, count_b;   // 타이머 함수 내에 시계 함수 제어에 필요한 변수
int gamers_count=0; // 게이머가 정답을 맞추기 위해 입력한 횟수
int ranking_count=100;    // 랭킹 Reset시 초기값
int loop=1;                // while문 안에 진입하기 위한 변수
int loop_2=1;     // 또 다른 while문 안에 진입하기 위한 변수
int In_Seg[6];             // 랜덤으로 생성된 난수가 입력되는 배열
int Fi_Seg[6];             // 게이머가 입력한 숫자가 입력되는 배열
int display[6];             // segment 에 문자 및 숫자를 표시하기 위해 필요한 배열
int led_cont=0xff;          // led 가 켜졌다 꺼졌다를 반복 시킬때 필요한 변수의 초기값은 전부 켜짐
int base;  

char nm_a='J';            
char nm_b='A';
char nm_c='P';             // 랭킹에 입력되는 이니셜 이름 초기값


     
int LED2; 
                                                                                      
unsigned char Numbers[13] = {0xc0, 0xf9, 0xa4, 0xb0, 0x99, 0x92, 0x82, 0xf8, 0x80, 0x90, 0x40, 0x00, 0x12};  // 0~9 + Out + Ball + Strike
unsigned char Seg_Num[6] = { 0x01, 0x02, 0x04, 0x08, 0x10, 0x20};  // segment 제어용 
unsigned char led[9] = {0x00, 0x80, 0xc0, 0xe0, 0xf0, 0xf8, 0xfc, 0xfe, 0xff }; // led가 한 개씩 증가

unsigned char LED1[8] = {0x01, 0x02, 0x04, 0x08, 0x10, 0x20, 0x40, 0x80};

interrupt [EXT_INT0] void ext_int0_isr(void)          // 스위치 1을 누를 시 정답 숫자가 표시됨
{

    printf("\n\r\n\r정답은 %d%d%d입니다.",Ra_a,Ra_b,Ra_c);

}


interrupt [EXT_INT1] void ext_int1_isr(void)        // 스위치 2를 누를 시 게임 중간에 다시 메뉴로 돌아감
{
    loop=0;
    loop_2=0;

}

#define RXB8 1
#define TXB8 0
#define UPE 2
#define OVR 3
#define FE 4
#define UDRE 5
#define RXC 7

#define FRAMING_ERROR (1<<FE)
#define PARITY_ERROR (1<<UPE)
#define DATA_OVERRUN (1<<OVR)
#define DATA_REGISTER_EMPTY (1<<UDRE)
#define RX_COMPLETE (1<<RXC)


#define RX_BUFFER_SIZE0 8
char rx_buffer0[RX_BUFFER_SIZE0];

#if RX_BUFFER_SIZE0<256
unsigned char rx_wr_index0,rx_rd_index0,rx_counter0;
#else
unsigned int rx_wr_index0,rx_rd_index0,rx_counter0;
#endif


bit rx_buffer_overflow0;

interrupt [TIM0_OVF] void timer0_0vf_isr(void)
{
           
            count_a++;
            if(count_a==100)          // 게임을 시작한 후 시간이 얼마나 흘렀는지 계산
            {
                Ss++;
                if ( Ss >= 60 )
                {
                    Mm++;
                    Ss = 0;
                    if ( Mm >= 60 )
                    {
                        Hh++;
                        Mm = 0;
                        if ( Hh >= 24 )
                        {
                             Hh = 0;
                             Mm = 0;
                             Ss = 0;
                        }
                    }
                }
             count_a=0;  
            }
           
            count_b++;
            if(count_b==100000)        // 단순히 난수 생성의 seed역할을 해줌
            {
                count_b=0;
            }
               
           
           
            if(base==1){
            display[0] = 10;         // segment 에 O.을 표시
            display[1] = out;        // out 개수를 표시
            display[2] = 11;         // segment 에 B.을 표시
            display[3] = ball;        // ball 개수를 표시
            display[4] = 12;         // segment 에 S.을 표시
            display[5] = strike;      // strike 개수를 표시
            }

            for ( i = 0 ; i <6 ; i++ )         // segment에 몇 strike, 몇 ball, 몇 out인지 표시
                {
                    PORTA = Seg_Num[i];
                    PORTB= Numbers[display[i]];
                       
                    delay_ms(1);
                }  
                       
           
               

}
// USART0 Receiver interrupt service routine
interrupt [USART0_RXC] void usart0_rx_isr(void)
{
char status,data;
status=UCSR0A;
data=UDR0;
if ((status & (FRAMING_ERROR | PARITY_ERROR | DATA_OVERRUN))==0)
   {
   rx_buffer0[rx_wr_index0]=data;
   if (++rx_wr_index0 == RX_BUFFER_SIZE0) rx_wr_index0=0;
   if (++rx_counter0 == RX_BUFFER_SIZE0)
      {
      rx_counter0=0;
      rx_buffer_overflow0=1;
      };
   };
}

#ifndef _DEBUG_TERMINAL_IO_

#define _ALTERNATE_GETCHAR_
#pragma used+
char getchar(void)
{
char data;
while (rx_counter0==0);
data=rx_buffer0[rx_rd_index0];
if (++rx_rd_index0 == RX_BUFFER_SIZE0) rx_rd_index0=0;
#asm("cli")
--rx_counter0;
#asm("sei")
return data;
}
#pragma used-
#endif

#define TX_BUFFER_SIZE0 8
char tx_buffer0[TX_BUFFER_SIZE0];

#if TX_BUFFER_SIZE0<256
unsigned char tx_wr_index0,tx_rd_index0,tx_counter0;
#else
unsigned int tx_wr_index0,tx_rd_index0,tx_counter0;
#endif

interrupt [USART0_TXC] void usart0_tx_isr(void)
{
if (tx_counter0)
   {
   --tx_counter0;
   UDR0=tx_buffer0[tx_rd_index0];
   if (++tx_rd_index0 == TX_BUFFER_SIZE0) tx_rd_index0=0;
   };
}

#ifndef _DEBUG_TERMINAL_IO_
#define _ALTERNATE_PUTCHAR_
#pragma used+
void putchar(char c)
{
while (tx_counter0 == TX_BUFFER_SIZE0);
#asm("cli")
if (tx_counter0 || ((UCSR0A & DATA_REGISTER_EMPTY)==0))
   {
   tx_buffer0[tx_wr_index0]=c;
   if (++tx_wr_index0 == TX_BUFFER_SIZE0) tx_wr_index0=0;
   ++tx_counter0;
   }
else
   UDR0=c;
#asm("sei")
}
#pragma used-
#endif

#include <stdio.h>

void menu();
void main(void)
{

PORTA=0x00;
DDRA=0xff;

PORTB=0xff;
DDRB=0xff;


PORTC=0xff;
DDRC=0xff;

PORTD=0x00;
DDRD=0x00;


PORTE=0x00;
DDRE=0x00;


PORTF=0x00;
DDRF=0xff;


PORTG=0x00;
DDRG=0x00;
ASSR=0x00;
TCCR0=0x06;    // 타이머 함수 내에서 시계를 구현하고자 값 설정
TCNT0=50;
OCR0=0x00;


TCCR1A=0x00;
TCCR1B=0x00;
TCNT1H=0x00;
TCNT1L=0x00;
ICR1H=0x00;
ICR1L=0x00;
OCR1AH=0x00;
OCR1AL=0x00;
OCR1BH=0x00;
OCR1BL=0x00;
OCR1CH=0x00;
OCR1CL=0x00;

TCCR2=0x00;
TCNT2=50;
OCR2=0x00;


TCCR3A=0x00;
TCCR3B=0x00;
TCNT3H=0x00;
TCNT3L=0x00;
ICR3H=0x00;
ICR3L=0x00;
OCR3AH=0x00;
OCR3AL=0x00;
OCR3BH=0x00;
OCR3BL=0x00;
OCR3CH=0x00;
OCR3CL=0x00;


EICRA=0x0A;
EICRB=0x00;
EIMSK=0xff;
EIFR=0x03;
SREG=0xff;
// Timer(s)/Counter(s) Interrupt(s) initialization
TIMSK=0x01;                            
ETIMSK=0x00;
UCSR0A=0x02;
UCSR0B=0xD8;
UCSR0C=0x06;
UBRR0H=0x00;
UBRR0L=0x67;
ACSR=0x80;
SFIOR=0x00;
#asm("sei")

while (1)
      {                       
         menu();
       }
}       

 

void starta()            
{
     srand(count_b);                 // count_b를 seed로 받음
    rand_number2 = rand()%9;

          
}

void start()             // 게임을 시작할 경우 실행되는 함수
{     
        base=1;   
        loop=1;
        while(loop)
        {
          
        
         srand(count_b);                 // count_b를 seed로 받음
         rand_number = rand()%1000;        // rand_number은 3자리 숫자만 받음
         Ra_a=rand_number/100;                // Ra_a는 난수중 첫 번째 자리 숫자
         Ra_b=(rand_number-Ra_a*100)/10;     // Ra_b는 난수중 두 번째 자리 숫자
         Ra_c=(rand_number-Ra_a*100)-Ra_b*10;  // Ra_c는 난수중 세 번째 자리 숫자
         In_Seg[0] = 10;                      // dot
         In_Seg[1] = Ra_c;                    // 난수중 3번째 자리 저장
         In_Seg[2] = 10;                      // dot
         In_Seg[3] = Ra_b;                    // 난수중 2번째 자리 저장
         In_Seg[4] = 10;                      // dot
         In_Seg[5] = Ra_a;                    // 난수중 1번째 자리 저장
            if(In_Seg[1] != In_Seg[3] && In_Seg[1] != In_Seg[5] && In_Seg[3] !=In_Seg[5])
            {
              printf("\n\r\n\r게임이 시작되었습니다!");
              
              loop=0;            // while 문을 벗어남
            }   
        }
        loop = 1;           // 다른 while 문에 진입
   
 while(loop)
 {
    int i, j, Fi_a, Fi_b, Fi_c;             // i, j는 for문에 필요한 변수, Fi는 게이머가 입력한 숫자를 변수 선언
    char ch_a,ch_b,ch_c;
   
   
    loop_2=1;               // while문에 진입
    while(loop_2)
    {
       
        printf("\n\r\n\r숫자를 입력하세요 : ");
        ch_a=getchar();                              // 게이머가 입력한 첫 번째 숫자를 저장
        printf("%c",ch_a);
        ch_b=getchar();         // 게이머가 입력한 두 번째 숫자를 저장
        printf("%c",ch_b);
        ch_c=getchar();         // 게이머가 입력한 세 번째 숫자를 저장
        printf("%c",ch_c);
   
        if(ch_a==ch_b || ch_a==ch_c || ch_b==ch_c){            // 입력한 숫자가 다 같으면 다시 입력 받음
        printf("\n\r\n\r\n\r숫자를 다시 입력하세요.");
        }
        else{
        loop_2=0;                                                 // 입력 받은 숫자가 다르면 게임을 진행  
        }
    }
   
        Fi_a=ch_a-'0';     
        Fi_b=ch_b-'0';   
        Fi_c=ch_c-'0';   // character 형식을 interger 형식으로 저장
   
   
        Fi_Seg[0] = 10;              // dot
        Fi_Seg[1] = Fi_c;       // 입력된 세 번째 숫자를 배열에 저장
        Fi_Seg[2] = 10;              // dot
        Fi_Seg[3] = Fi_b;       // 입력된 두 번째 숫자를 배열에 저장
        Fi_Seg[4] = 10;              // dot
        Fi_Seg[5] = Fi_a;       // 입력된 첫 번째 숫자를 배열에 저장
   
        printf("\n\r입력한 숫자는 %d%d%d입니다.",Fi_a,Fi_b,Fi_c);
   
   
    strike=0;
    ball=0;
    out=0;                    // strike, ball, out 초기화
      
   
    for (i = 1; i < 4; i++) {
        for (j=1; j < 4; j++) {
        

         if (In_Seg[2*i-1] == Fi_Seg[2*j-1] && i == j) {   // 인덱스와 값이 동일해야 strike
          strike++;
         } else if(In_Seg[2*i-1] == Fi_Seg[2*j-1] && i != j) {     // 인덱스의 값이 다르면 ball  
          ball++;
         }
        }
       }
   
   
       out = 3-(ball+strike);       
           
           
       printf("\n\r%d Strike~! %d Ball~ %d Out...", strike, ball, out);
      
       count_num++;        
       led_num++;    
      
       if(led_num>8)
       led_num=1;
      
      
       PORTF=led[led_num];         // led가 켜지는 개수가 하나씩 증가
      
       if (strike == 3)           // 게이머가 숫자를 맞춘경우
       {
        printf("\n\r\n\r정답입니다!");
        printf("\n\r시도 횟수 : %d회",count_num);
       
      
       
       
       
        for(i=0; i<15; i++)        // led 가 깜빡거림
        {
               PORTF=led_cont;
               delay_ms(20);
               led_cont=~led_cont;
               PORTF=led_cont;
               delay_ms(20);
               led_cont=~led_cont;
        }
       
       
        gamers_count=count_num;                       // 게이머가 몇 번의 시도만에 숫자를 맞추었는지 저장
       
        if( ranking_count>gamers_count)                // 시도횟수가 랭킹보다 적을 경우
            {
                ranking_count=gamers_count;            // 랭킹 기록 갱신
               
               
                printf("\n\r\n\r축하합니다~!");
                printf("\n\r기록을 경신했습니다!");
                printf("\n\r이니셜을 입력하세요 : ");
               
                nm_a=getchar();
                printf("%c",nm_a);
                nm_b=getchar();
                printf("%c",nm_b);
                nm_c=getchar();
                printf("%c",nm_c);             // 랭킹에 게이머의 이름 이니셜을 등록
               

            }   
        loop=0;
        count_num=0;
        led_num=0;
       }  
          
        
 }
}


void ranking()                           // 랭킹에 기재된 게이머의 시도 횟수 및 이름의 이니셜을 보여줌
{
printf("\n\r\n\r현재 1위는 %c%c%c입니다!", nm_a, nm_b, nm_c);
printf("\n\r시도횟수는 %d회입니다.",ranking_count);
}

void reset()        // 랭킹을 리셋
{
nm_a=0;
nm_b=0;
nm_c=0;
ranking_count=100;
printf("\n\r\n\r기록이 초기화되었습니다.");
}

void time()         // 게이머가 게임을 시작한지 얼마나 됐는지 보여줌
{
printf("\n\r게임진행시간 %d:%d:%d",Hh,Mm,Ss);
}   


void ak();

void show_menu()           // 메뉴 함수
{        
    char ch;
    printf("\n\r1.게임 시작 ");                                        // 1을 누르면 게임 시작
    printf("\n\r2.최고기록 확인 ");          // 2을 누르면 랭킹을 확인
    printf("\n\r3.기록 초기화 및 재시작 ");           // 3을 누르면 랭킹이 리셋
    printf("\n\r4.진행시간 확인하기");                                   // 4을 누르면 게임 진행 시간 확인    
    printf("\n\r5.해적룰렛 게임하기");
    printf("\n\r번호를 선택하세요 : ");
    ch = getchar();
    if ( ch == '1' )
        start();
    if ( ch == '2' )
        ranking();
    if ( ch == '3' )
        reset();
    if ( ch == '4' )
        time();    
    if ( ch == '5' )  
        ak();
 


void menu()
    {                       
       char ch;
   
     
        printf("\n\r***** 1.숫자야구게임 *****");    
         printf("\n\r***** 2.해적룰렛게임 *****");   
          printf("\n\r게임을 선택하세요 : ");
          ch = getchar();
    if ( ch == '1' )
        show_menu();
    if ( ch == '2' )
        ak();   
       
   
      }     
     
    
void ak()                        
{          

     
  
   char ch_1;
   int Fi_1;
   int i;
  
             
  base=0;
     starta();
      rand_number2 = rand()%8+1;
      r2=rand_number2/1;
      LED2 = 0xff;
    
   while(1)
  {
        PORTF=LED2;
       
       
        printf("\n\r 1~8까지 숫자를 입력하세요.");        
        printf("\n\r 입력한 숫자 : ");
        ch_1=getchar();                              // 게이머가 입력한 첫 번째 숫자를 저장
        printf("%c",ch_1);
        Fi_1=ch_1-'0';
       
       

       
        LED2 = LED2-LED1[Fi_1-1];
       
       
       
  
     if(Fi_1 == r2)
     {                    
         printf("\n\r당첨~!"); 
        
         for(i=0;i<8;i++)
         {
         PORTF= 0xff;
         delay_ms(20);
         PORTF= 0x00;
         delay_ms(20);
        
         }
        
         break;
     }   
           
     else     
         printf("\n\r패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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