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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C4MCU | 질문게시판 | 답변 : 코드비젼 제한시간 타이머카운터 관련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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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aster 작성일2018-12-11 22:28 조회3,687회 댓글1건

본문

	

 

// DateTime : 2018-12-11 오후 10:32:35
// by Ok-Hyun Park
//
#include <mega128.h>
#include <delay.h>
#include <stdlib.h>
#include <stdio.h>
#asm
.equ __lcd_port=0x12;
#endasm
#include <lcd.h>
//
#define RS      PORTB.0
#define RW      PORTB.1
#define E       PORTB.2
//
#define KEY_OUT  PORTC  // Port C,Key Matrix 입력 신호
#define KEY_IN   PINC   // Port C,Key Matrix 출력 신호
//
// 0,1,2,3,4,5,6,7,8,9,A,B,C,D,E,F.
unsigned char fnd[17]={0xc0,0xf9,0xa4,0xb0,0x99,0x92,0x82,0xd8,0x80,0x98,0x88,0x83,0xc6,0xa1,0x86,0x8e,0x7f};
//
unsigned int play1=0//랜덤숫자 게임1에서사용
int time=2000//난이도 조정할때사용  추후 사용예정
unsigned int ans[];
int a=0,score=1234;
char str[30];
int game=0;                               // 게임 1,2,3 나오게할때 사용
int level=2;
unsigned char play2=0;                    // 랜덤숫자 게임2에서 사용
unsigned int  tcnt=0;                     // 인터럽트 발생 횟수를 카운트
unsigned char end[40]=" You Die....lol "// 시간 다됐을경우 LCD에 나옴
//
bit end_flag=0// 3초가 지나면 1이 됨
//
void delay(unsigned int cnt){ while(cnt--); } //user function define
//
void lcd_inst_write(char c){ PORTA=cPORTB=4delay_us(1); E=0delay_ms(3); }
void lcd_data_write(char c){ PORTA=cPORTB=5delay_us(1); E=0delay_us(50); }
  int i=0;
  doPORTB=0x00PORTA=in[i]; RS=1E=1delay_ms(2); E=0; } while(in[++i]!='\0');
}
//
void lcd_str(char *in){
  int i=0;
  doPORTB=0x00PORTA=in[i]; RS=1E=1delay_ms(2); E=0; } while(in[++i]!='\0');
}
//
void game1(void){ //순간기억게임
  play1=TCNT1;
  sprintf(str,"%d",play1); lcd_inst_write(0x01); lcd_inst_write(0x01); lcd_data_write(str); delay_ms(3000);
}
//
void game2(void){
  lcd_inst_write(0x01);
  play2=rand()%(255-1+1)+1;
  if(play2<0)play2=0-play2;
  PORTF=play2;
  delay_ms(3000);
  play2=0;
  PORTF=play2;
}
//
void game3(void){ }
//
interrupt [TIM0_COMPvoid timer0_comp_isr(void){ // 1ms
  static char c=0;
  PORTE=0xFF:
  //
  if(tcnt<3000){
    if(++tcnt==3000){ end_flag=1lcd_inst_write(0x80); lcd_str(end); } // 3초에서 flag=1
  }
  //
  switch(c){
    case 0PORTD=fnd[score%10/1];     break;
    case 1PORTD=fnd[score%100/10];   break;
    case 2PORTD=fnd[score%1000/100]; break;
    case 3PORTD=fnd[score/1000];     break;
  }
  PORTE=~(1<<c);
  if(++c>3)c=0;
}
//
void main(void){
  unsigned char buff1[40]="Want to play?"//LCD에 게임시작화면 출력
  unsigned char buff2[30]="Press 'A'!!";   //LCD에 게임시작화면 출력
  unsigned char buff=0;
  int x[4];
  DDRA=0xff;   DDRB=0xff// LCD
  DDRD=0xFF;   DDRE=0xff// FND
  PORTC=0x0F;  DDRC=0x0F// KEY MATRIX
  PORTF=0xFF;  DDRF=0xFF// LED
  TCCR1B=0x09OCR1A=9999;
  TCCR0=0x0D;  OCR0=124;  TIMSK=2;    // 16000000/128/(1+124),1ms
  SREG=0x80;
  PORTD=fnd[0]; // 7-Segment에 '0'출력
  lcd_inst_write(0x38); // lcd function set(16x2 line,8bit,5x7 dot)
  lcd_inst_write(0x0c); // Display on,Cursor off,Blank off
  lcd_inst_write(0x06); // Entry mode set 문자의 진행 방향 결정(커서 오른쪽 이동)
  lcd_inst_write(0x01); // 화면 클리어
  lcd_inst_write(0x80); lcd_str(buff1); delay_ms(2); //LCD게임 시작 메세지 출력
  lcd_inst_write(0xc0); lcd_str(buff2); //LCD게임 시작 메세지 출력
  while(1){
    KEY_OUT=0xfedelay(100); buff=KEY_INbuff=buff&0xF0;
    switch(buff>>4){
      case 0x07ans[a]=0a++; break;
      case 0x0bans[a]=4a++; break;
      case 0x0dans[a]=8a++; break;
      case 0x0eans[a]=12a++; break;
    }
    KEY_OUT=0xfddelay(100); buff=KEY_INbuff=buff&0xF0;
    switch(buff>>4){
      case 0x07ans[a]=1a++; break;
      case 0x0bans[a]=5a++; break;
      case 0x0dans[a]=9a++; break;
      case 0x0eans[a]=13a++; break;
    }
    KEY_OUT=0xfbdelay(100); buff=KEY_INbuff=buff&0xF0;
    switch(buff>>4){
      case 0x07ans[a]=2a++; break;
      case 0x0bans[a]=6a++; break;
      case 0x0dx[0]=10break;
      case 0x0eans[a]=14a++; break;
    }
    KEY_OUT=0xf7delay(100); buff=KEY_INbuff=buff&0xF0;
    switch(buff>>4){
      case 0x07ans[a]=3a++; break;
      case 0x0bans[a]=7a++; break;
      case 0x0dans[a]=11a++; break;
      case 0x0eans[a]=15a++; break;
    }
    delay(100);
    // 위는 키매트릭스 설정이고 이제부터 게임관련 코딩입니다
    if(x[0]==10){ //A를 누를경우 랜덤게임이 시작된다
      game=rand()%3+1//gmae을 랜덤난수로 1,2,3을 뽑습니다.
      //
      if(game==1){ //gmae이 1이되면 실행합니다.
        game1();
        if(ans==play1)score++; //점수를 1점 추가하는부분인데 아직 연구중입니다.
        break;
      }
      //
      if(game==2){ game2(); break; }
      //
      // if(game==3){ break; }
    }
  }
}

 

//
interrupt [TIM0_COMPvoid timer0_comp_isr(void){ // 1ms
  if(tcnt<3000){
    if(++tcnt==3000){ end_flag=1lcd_inst_write(0x80); lcd_str(end); } // 3초에서 flag=1
  }
}

3초가 되면 실행 됩니다.


tcnt=0;  end_flag=0

초기 설정은 이렇게 해놓고 end_flag가 1이 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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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조회수 3,687

길세만님의 댓글

길세만 작성일

감사합니다 조금더 공부해보겠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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