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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키트 작성일2017-08-29 11:03 조회2,672회 댓글0건

본문

Good Crimps - 압착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3660040653_kwxSBP6u_crimp.gif



 

소개 3660040653_RuWwHVx8_up.gif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고객 여러분께서 찾으시던 바로 그 커넥터를 드디어 찾으셨습니다. 전류, 전압, 회로수, 결합력, 와이어, 잠금장치, 오결합 방지 극성 그리고 인증기관의 인증까지 갖춘 완변학 커넥터입니다.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그러나 아직 안심하기에는 이릅니다. 더구나 '압착형' 터미널을 선택하셨다면요. '압착'이 가장 안정되고 빠르고 튼튼한 연결 방법이긴 하지만, 만약 터미널과 전선이 제대로 압착되지 않는다면 고객 여러분께서 이제까지 커넥터를 찾기 위해 들인 노력이 모두 수포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 터미널 압착 과정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들을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여기 소개된 것들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이기도 하지만, 또한 약간의 지식으로도 쉽게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압착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터미널이 어떻게 구성되는가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림 A에서 처럼, 터미널은 결합부, 중간부, 압착부의 세부분으로 이루어 집니다.

- 결합부(Mating Section):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터미널이 결합되는 부분입니다. 압착과정에서 이 부분이 약간이라도 변형된다면 커넥터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중간부(Transition Section): 중간부 역시 압착과정에서 손상을 입으면 안됩니다. 터미널 스톱과 잠금돌기가 변형되면 커넥터의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 압착부(Crimping Section): 압착이 진행되는 곳이 바로 이 곳입니다. 압착 규정서에 명시된 압착기를 사용하며, 모든 압착 과정은 이 부분에서만 이루어져야 합니다.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압착이 완벽하게 된 터미널의 예를 그림 B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피복 압착부에서는 피복을 찢어짐이나 잘림없이 압착합니다. 이 때 심선 돌출 길이는 각 제품의 압착 사양서 기준안에 맞아야 합니다. 피복과 심선은 피복압착부와 심선 압착부에서 모두 보여져야 합니다. 심선 압착부의 앞부분과 뒷부분에서 벨마우스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중간부와 결합부는 압착 공정을 하기 전과 동일한 상태여야 합니다.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여러분이 압착한 터미널이 그림 B와 같지 않다면, 압착 공정 중에 결함이나 실수가 발생했었을 수도 있으므로 압착 공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13개의 공통 문제를 숙지하여 사전에 문제 발생을 피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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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압착 높이가 너무 낮은 경우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터미널을 압착한 후 도체 압착 부위의 높이를 말하는 것으로, 압착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모든 터미널과 전선 사이즈마다 적절한 압착 높이가 규정되어 있으며, 이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압착기를 제대로 설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와이어에 대한 압착 높이의 범위와 공차는 약 0.1mm 정도로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프레스가 정확하게 배치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은 압착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압착 높이가 너무 낮거나 (참조그림 I) 혹은 너무 높을 때 (참조그림 II) 규정 압착 강도(전선 대 터미널 유지력)를 제공하지 못할 뿐 아니라, 전류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며 압착 기능이 저하하게 됩니다. 또한 크림프 높이가 너무 낮으면, 심선이 잘리거나 심선 압착부가 변형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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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압착 높이가 너무 높은 경우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크림프 높이가 너무 높으면 심선과 터미널의 금속부 사이의 금속대 접촉 공간이 충분하지 않아 압착 부분에 커다란 공간이 생겨 심선을 적합하게 압축하지 못합니다.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문제 해결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압착 프레스 위에서 심선 압착부 높이를 조정합니다. 생산 공정 시, 처음으로 프레스를 사용하여 알맞은 압착 높이를 유지하는 시간이 얼마나 필요한지 검토하면서, 작업의 처음뿐만 아니라 중간에도 그림 B와 같이 압착 높이가 사양서에 명시된 높이인지를 "micrometer"로 자주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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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피복 압착부가 너무 작거나 너무 클 경우

(참조그림 III) , (참조그림 IV) 3660040653_RuWwHVx8_up.gif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커넥터 제조업체는 피복 형태 및 두께의 다양성 때문에, 일반적으로 피복을 고려한 압착 높이를 규정하지 않습니다. 피복 압착은 전선을 구부리는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완성이 있어야 하며 적정한 강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피복 압착부가 너무 작으면, 구부리는 기능이 약해져 피복 압착부의 금속부에 심한 압력을 줍니다.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대부분의 압착기는 피복 압착 높이와 심선 압착부 높이를 별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180도 정도로 피복을 깜사며, 피복이 찢어지지 않을 정도로 바르게 높이를 조정합니다. 압착했을 때 터미널이 피복을 파고들지 않도록 가볍게 감싸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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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심선이 풀린 경우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심선이 풀리는 것은 (그림 V) 압착과정에서 일어나는 흔한 문제점 중의 하나입니다. 심선 압착부에서 심선 다발이 제대로 위치해있지 않으면, 압착 강도와 전류용량 모두 크게 줄어듭니다. 좋은 압착을 위해서는 커넥터 제조업체가 지정하는 압착 높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심선이 풀려 압착 높이와 강도를 지원하지 못하면, 압착은 사양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선이 풀린 경우는, 터미널 안으로 전선을 삽입하기 전에 전선을 다발로 묶으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선의 피복을 벗겨내고 심선을 묶을 때 심선다발이 풀릴 수도 있습니다. 심선을 터미널에 압착하기 전에 피복이 완전히 벗겨지지 않도록 반탈피를 하면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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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심선이 너무 짧은 경우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피복 탈피의 길이가 너무 짧거나 심선이 심선 압착부에 완전히 삽입되지 않으면, 심선과 터미널 사이의 금속 간의 접촉면이 줄어 들어 결과적으로 규정된 인장력에 못 미치게 됩니다. (그림 VI)에서 보이는 것처럼, 피복 탈피 길이가 너무 짧으면, 전선이 심선 압착부까지 충분히 들어가지 못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전선 탈피기를 조절하여 탈피 길이를 조정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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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심선 삽입량이 너무 긴 경우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피복을 적당히 탈피했지만 심선을 너무 길게 삽입하면, 압착부와 만나는 탈피 된 심선의 길이가 너무 짧아져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참조그림 VII)과 같이 심선을 깊이 삽입하면 피복이 압착부까지 들어가고, 심선은 중간부 안쪽으로 길게 튀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이 원인이 되어 실제 하우징을 삽입할 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선 압착부에서 금속간 접촉이 줄어들게 되면 전류 흐름이 줄어들게 됩니다. 금속과 플라스틱이 접촉하게 되면 접촉력이 강력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전기적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또한 이 문제는 커넥터가 결합될 때 실패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중간부 안쪽으로 심선이 많이 들어가게 되면 수컷 터미널의 팁이 심선과 부딪힐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커넥터가 완전하게 결합되지 않을 수도 있고, 암수 터미널이 구부러질 수 있습니다. 이 상태를 “터미널 버팅”이라고도 합니다.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터미널이 완전히 하우징에 장착 되었다 하더라도, 심각한 경우엔 터미널이 하우징 뒤쪽으로 터미널이 밀려 나올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전선 탈피기를 조절, 탈피 길이를 규정대로 유지해야 합니다. 전선이 압착기의 와이어 스톱(와이어 스토퍼)을 가볍게 터치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피복 길이를 조절하는 와이어 스톱(와이어 스토퍼)의 위치를 적당하게 잡아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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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바나나” 터미널(밴드업 현상)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대표적인 압착 문제 중 다른 한 가지는 압착 된 터미널 모양이 바나나 모양 같다고 하여 “바나나형” 터미널 (참조그림 Ⅷ)로 불려지는 경우 입니다. 이 바나나형 압착은 하우징 안으로 터미널을 삽입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터미널 버팅의 원인이 됩니다. 이 문제는 크림프 프레스 위에 고정핀(홀드다운핀) 위치를 조정하여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압착부가 와이어에 압착되는 동안, 이 작은 핀을 압착 프레스 위에 장착하고 결합부 안으로 터미널을 접속시킵니다. 압착되는 동안, 터미널 끝 금속부분이 상당량 움직입니다. 고정핀(홀드다운핀)을 사용하지 않으면, 터미널 앞을 위쪽으로 밀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9. 너무 앞쪽에서 압착한 경우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참조그림 IX)은 중간부에 손상을 입히는 압착 문제 중 하나입니다. 터미널에 세워진 탭을 “터미널 스톱” 이라고 하는데, 이 터미널 스톱은 터미널이 하우징 안으로 너무 깊게 삽입되는 것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만약 터미널 스톱에 손상이 생기면, 터미널은 하우징 안으로 완전히 삽입되게 됩니다.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이 문제의 해결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문제의 원인은 터미널과이 압착기에 제대로 위치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플리케이터의 위치를 재정렬합니다.

10. 벨마우스가 너무 작은 경우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벨마우스(참조그림 X)의 크기는 각 제품마다 다르므로, 사양서를 참조해주십시오. 벨마우스가 없거나 벨마우스 두께가 터미널 소재 두께보다 작다면 터미널 작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심지어 심선이 절단 될 수 있습니다. 심선이 손상될수록 인장력의 강도는 낮아집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압착 기구 위에 펀치와 앤빌이 제대로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11. 벨마우스가 너무 큰 경우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참조그림 XI)과 같이 너무 큰 벨마우스는 터미널 압착부가 심선에 접촉하는 부분을 줄어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심선과 터미널 결합부가 줄어들수록 심선의 인장력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 문제는 어플리케이터를 다시 세팅하시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크림프 높이가 정확한데도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면, 손상된 툴링으로 작업해서 생긴 문제일 수 있으므로 펀치를 교체 해야 합니다.


12. 캐리어 절단 후 남은 부위가 너무 긴 경우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압착 공정에서 캐리어 스트립 부분이 절단되게 됩니다. 만약 절단 후 남은 부위가 너무 길면 (참조그림 XII),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이 하우징에 삽입되었을 때 커넥터 뒤쪽으로 터미널이 돌출될 수 있으며, 고전류가 흐르는 동안 근접한 터미널끼리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약 터미널 앞쪽으로 캐리어 절단 후 남은 부분이 너무 길게 나와있다면 커넥터 결합이 어려워지고 터미널 버팅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이 문제는 터미널이 압착기의 중앙에 오도록 압착기 위의 기판을 조정함으로써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벨마우스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경우에도 터미널의 위치가 중앙에 오지 않을 수 있으므로 벨마우스를 확인합니다. 벨마우스와 캐리어 절단부를 위한 툴링이 공간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13. 잠금 돌기(Locking Tang)가 구부러진 경우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압착 과정중에 잠금 돌기가 잘못 구부러질 수 있는데, 이것은 커넥터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참조그림 XIII)과 같이 잠금돌기는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너무 심하게 구부러지면 터미널이 하우징 속에 끼게 될 수 있습니다. 압착기 릴 홀더에 있는 프릭션 휠이 너무 조여져 있으면, 릴에서 터미널이 풀리고 동시에 잠금돌기는 손상을 입게 됩니다. 이런 손상은 터미널이 와이어와 압착된 후 핸들링 중에 일어날 수 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준비가 끝난 전선들은 묶음 단위로 보관되고, 다른 공장으로 보내지기도 합니다. 전선을 묶음으로 만들거나 해체시에도 잠금돌기는 구부러질 수 있습니다.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압착 과정 중 이런 손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터미널이 그 자체 무게에 의해 릴에서 풀리지 않을 정도의 강도로 프릭션 휠을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심선을 묶을 때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묶음을 작게 만들고 핸들링시 주의 해야 합니다.



규칙



3660040653_JYfhmz85_bullet.gif 압착 공정 중에 야기될 수 있는 문제는 공통적으로 13가지 정도이며, 성공적으로 커넥터를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다음의 네 가지 기본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1. 적용할 제품 사양에 맞는 어플리케이터를 선택한다.
2. 터미널 제조업체가 지정한 압착기를 사용한다.
3.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압착기를 적절하게 조정 및 유지보수 한다.
4. 주기적으로 소모품을 교체한다. (예, 펀치,앤빌,커터 등)
커넥터 제조업체에서 보고하는 대부분의 문제는 상기에 명시된 13가지 문제 중 하나이며, 몰렉스는 고객 여러분을 위해 사전에 문제를 대비하고 발생한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대처하고 있습니다. 문의 사항은 몰렉스로 문의하여 주십시오(korea@molex.com)


* 터미널의 금속부를 교체하는 압착 기기의 부품인 - 펀치, 앤빌, 커터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http://www.korean.molex.com/molex/languages/main_mlang.jsp;jsessionid=4F6B2095B2AF1A96275A6040CF450CF6.node1?fileName=/korean/techlibrary/crimps/crimp_kr.html&channel=Tech+Library&chanName=&channelId=-149&programId=377&progLink=%EC%A2%8B%EC%9D%80+%EC%95%95%EC%B0%A9+%EB%B0%A9%EB%B2%95&pageTitle=%EC%A2%8B%EC%9D%80+%EC%95%95%EC%B0%A9+%EB%B0%A9%EB%B2%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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